본문 바로가기
주식차트분석(해외)

[미국 ETF] TLT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 2023.10.07

by 부자오빵! 2023. 10. 7.

미국 장기채 ETF의 대명사 TLT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겠습니다. 동사는 20년 장기 채권금리에 따른 주가 등락이 좌우됩니다. 최근 미국 고금리 기조에 따라 채권 주가가 바닥을 모르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ETF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는 어디인지 일봉, 주봉, 월봉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일봉 차트(Daily chart)

 

TLT-일봉-차트
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2년 초부터 지속 고점 및 저점이 내려가는 우하향 차트입니다.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저점 및 고점 박스권 횡보 이후 최근 다시 이 저점을 깨고 다시 하락하는 흐름입니다.

 

 

크게 본다면 L자형에서 역 N자형 하락 파동이 지속되고 있으며, 전저점을 지속 이탈하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으로는 절대 매수해서는 안 되는 차트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이미 52주 신저가입니다. 그리고 하기 지지 가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근 거래량 또한 많이 분출되고 있기 때문에 하락세가 멈출 때까지 조금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합니다.

 

 

반대로 주가 반등 시, 전고점 86 USD 지지해야 합니다. 이를 지지받고 89~90 USD 그리고 수개월 지지했던 98 USD마저 지지한다면 이후 흐름 아주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가격이 결국 모두 저항으로 볼 수 있고 추세적 상승하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하는 가격대입니다.

 

 

일봉 전반적으로 하락 지속되고 있으며 아직 바닥 구간을 알 수 없습니다. 떨어지는 칼날이며, 이런 경우에 아주 장기 투자자 아니고서는 함부로 단타 매매는 자제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ETF는 미국이 고금리 기조 및 금리 인상 등 뉴스가 나온다면 지속 하락 할 것이며, 반대로 경기 부양책(금리 인하 및 돈 풀기) 등의 증시 친화적 stance로 변한다면 주가는 다시 반등할 것입니다. 아직 이런 긍정 시그널이 나오기엔 대외 환경 변동성이 큽니다.

 

 

수익 중이면 전량 매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 더 기다리다가 반등 시, 다시 분할 매수하는 것도 좋은 투자입니다. 반대로 손실 중이라면 그냥 장기로 생각하고 저점 깨질 때마다 조금씩 더 모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대외환경 개선에 따른 금리인하 등의 정책 변화 및 장기 채권 금리 하락 신호가 있다면 신규 매수 타이밍입니다.  

 

 

2. 주봉 차트 (Weekly chart)

 

TLT-주봉-차트
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0년부터 본다면 저점과 고점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 엘리엇 파동(Reverse Elliott's Wave) 만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승 헤드 & 숄더의 경우, 마지막 고점 찍을 때 거래량이 터지고 이후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차트는 하락 파동 만들면서 최근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역으로 본다면 하락세의 마지막 불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하락세를 단번에 멈출 수는 없겠지만 더 이상 기존과 같은 과대 낙폭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지지 및 저항

 

지지 가격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중요가격 92 USD 이탈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매물이 쏟아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락세는 아직 멈추기 힘들지만 적어도 횡보 흐름만 나와준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주가 반등한다면 92 USD가 1차 저항, 99 USD가 2차 저항, 그리고 105 USD가 또 다른 저항 가격입니다. 구름대가 100~108 USD까지 있어 이 가격대가 매물이 가장 많습니다. 반대로. 이 가격 돌파 및 지지한다면 더 큰 상승 가능합니다.

 

 

110 USD 이후부터 매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 가격만 잘 넘긴다면 이후 상승 추세로 완전히 전환될 가능성 큽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하락세를 어떻게 멈추느냐가 핵심입니다.

 

 

주봉 전반적으로 거래량 동반한 역 엘리엇 파동이 눈에 띕니다. 이론적으로는 하락의 막바지 단계이며 올해 or 내년 초 기점 저점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참고로 이와 같은 채권 관련 주식은 투자 심리가 제일 빨리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증시가 조정 or 하락 중일 때, 그나마 안정적인 미국 채권으로 관심이 쏠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차트를 보면 최근 거래량 동반하면서 전저점 깨지면서 매도가 많습니다. 이 말은 주식 시장에서도 어느 정도 매도 하면서 항복(Capitulation) 신호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즉, 증시 조정의 명분이 거의 마무리되고 있는 과정이라고 저는 해석합니다.

 

  

3. 월봉 차트(Monthly chart)

 

TLT-월봉-차트
월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0년 고점 찍고 난 이후 현재까지 하락 파동 및 추세 지속되었습니다. 월봉에서도 역 엘리엇 파동이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저점 깨는 하락 시, 거래량 증가 또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미 고점에서 50% 이상 하락했기 때문에 더 이상 큰 낙폭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대외 환경 및 미국 경제 상황 등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야 합니다.

 

 

2) 지지 및 저항

 

15년 신저가입니다. 그만큼 하락세가 컸으며 매수 물량이 상대적으로 아주 적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지가격은 의미가 없으며, 92~95 USD 회복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 가격까지만 잘 버틴다면 더 이상 추가 하락은 없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후 100~110 USD 역시 회복해야 합니다. 이 가격마저 회복한다면 이때부터 추세적 상승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하락세가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횡보 흐름이라도 나온다면 그나마 긍정 시그널이 될 것입니다.

 

 

월봉 전반적으로 중요한 60월 이동평균선 이탈한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게다가 주가와 60월 이동평균선의 이격도가 아주 큽니다. 이는 술적 분석으로 아주 과대 낙폭이며, 언제라도 기술적 반등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렇게 미국 장기 채권 ETF TLT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일봉, 주봉, 월봉으로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도 검토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하락추세 멈추지 않았지만 거의 끝자락에 있으며, 반등 시 92 USD 지지 여부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하락세가 언제 횡보 추세로 바뀌는 지도 살펴야 합니다.

 

 

이 ETF는 일반 주식 종목과는 달리 대외 이슈, 특히 미국 금리 변동에 따라 주가가 움직입니다. 그래서 이런 차트 해석과 함께 미국 내부 증시 및 경제 상황도 같이 집중하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