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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차트분석(해외)

[미국 전기차] 테슬라(TS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 2024.04.20

by 부자오빵! 2024. 4. 20.

테슬라(TS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오늘의 특징주 테슬라(TS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겠습니다. 동사는 설명이 필요 없는 회사입니다. 전기차 글로벌 1등 기업이며 미국, 중국 및 독일 등 공장 역시 최대 규모로 보유 중입니다. 작년 및 올해 실적 부진으로 관련 주식 모두가 하락세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주식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는 어디인지 일봉, 주봉, 월봉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일봉 차트(Daily chart)

 

테슬라-TSLA-일봉-차트
테슬라(TSLA) 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1년 고점 이후 저점은 지키면서 고점은 점점 내려오는 '하락 삼각 수렴형(Descending Triangle)' 파동입니다. 현재 주가는 밑부분까지 하락하고 있으며, 아주 위험한 지점까지 내려왔습니다.

 

 

2022년 후반을 본다면 저점에서 '역 엘리엇 5 파동(Inverse Elliott's Wave)'입니다. 현재 중요한 150 USD 이미 이탈했기 때문에 장대 양봉 or 기준봉 등 하락 추세를 전환할 수 있는 시그널이 없는 이상 당분간 하락 추세 지속될 가능성 큽니다.

 

  

2) 지지 및 저항

 

2022년 역 엘리엇 파동의 어깨선 150 USD가 무너졌습니다. 매도세 조금 더 거세질 가능성 있으며, 145 USD 및 135 USD가 또 다른 지지 가격입니다. 이 가격마저 무너진다면 125 USD 및 전저점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1차 지지 가격 버티느냐가 관건입니다.

 

 

반대로 주가 상승 시, 며칠 전 삼중 바닥(Triple Bottom) 160 USD 돌파가 중요합니다. 전저점이자 다중 바닥이었기 때문에 돌파 및 지지한다면 그나마 더 이상의 하락세는 막을 수 있습니다.

 

 

이후 전고점 178~180 USD 역시 중요 저항입니다. 이 가격은 구름대(일목균형표) 상단이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오른다면 크게 무리 없이 조금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후 190~200 USD까지 열려 있습니다.

 

 

일봉 전반적으로 올해 역 N자 하락세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점과 저점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최근 하락세의 각도 또한 크면서 갭(Gap) 하락까지 출현했으므로 아주 위험한 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시 역배열로 접어들었으며, 이격도 역시 점점 거세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본다면 과매도 구간이므로 반발 매수세 유입도 가능한 자리입니다. 하지만 아직 바닥이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에 신규 매수는 자제해야 합니다.  

 

 

2. 주봉 차트 (Weekly chart)

 

테슬라-TSLA-주봉-차트
테슬라(TSLA) 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1년부터 본다면 헤드 & 숄더(Head & Shoulder) 파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시작점까지 하락하지는 않았지만 중요 지지선 이탈했기 때문에 하락세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 큽니다.

 

 

올해 장대 음봉이 많다는 것이 다소 우려스럽습니다. 그러면서 이렇다 할 반등 없이 저점이 지속 낮아지고 있다는 점 또한 부정적입니다. 현재 음봉 또한 전저점 이탈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위험한 차트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전저점이 깨졌기 때문에 125 USD까지 열려있습니다. 적어도 이 가격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2023년 101 USD까지도 떨어질 가능성 있습니다. 이 정도까지 하락한다면 테슬라 회사 혹은 전기차 시장의 본질적인 문제가 있다고 보며, 전체 나스닥(NASDAQ) 지수 또한 하락할 가능성 큽니다.

 

 

반대로 반등 시, 전저점 180 USD가 1차 저항입니다. 이후 200주 이동평균선 위치한 200 USD 역시 중요한 가격입니다. (원으로 표시) 이 가격은 과거에도 가장 중요한 매물대로 작용했으며, 구름대(일목균형표) 하단이기 때문에 상승 초입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후 215~230 USD까지 충분히 가능합니다. 특히 230 USD는 구름대 상단이기 때문에 돌파 및 지지한다면 추세적 상승 본격화 될 가능성 있는 가격입니다.

 

 

주봉 전반적으로 작년 7월 이후 지속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우하향 추세가 우려스럽습니다. 현재 전저점마저 깨졌기 때문에 조금 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어서 빨리 이런 하락 추세를 전환할 수 있는 호재 및 시그널이 나와야 합니다. 그러지 않다면 투자 심리가 더 다운되어 매도세 더 거세질 수 있습니다.

 

 

3. 월봉 차트(Monthly chart)

 

테슬라-TSLA-월봉-차트
테슬라(TSLA) 월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월봉으로 보면 헤드 & 숄더(Head & Shoulder) 파동이 더 잘 보입니다. 시가 총액도 크고 나스닥 대형주에 속하지만 차트 흐름만 본다면 국내 테마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승과 하락의 폭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장대 양봉 및 장대 음봉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단기 세력 및 하락 베팅(숏, Short) 물량도 많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2) 지지 및 저항

 

지지선 160 USD가 깨졌습니다. 145 USD가 1차 지지선입니다. 이마저 깨진다면 130 USD까지 열려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혹시 그렇게 된다면 전저점 115 USD 이하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가 반등 시, 현재 음봉의 상단 178~185 USD 돌파가 1차 저항입니다. 이 가격대는 60월 이동평균선(굵은 검은색 곡선) 위치하면서 1월 최대 장대 음봉의 밑부분이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라온다면 조금 더 희망적일 수 있습니다.

 

 

이후 200 USD 역시 중요 저항입니다. 월봉에서도 과거로부터 가장 많은 매물이 형성되어 있으며, 다중 저점 구간이기 때문에 지지한다면 더 큰 매수세 유입도 가능합니다.

 

 

이후 225 USD 및 250 USD 역시 저항입니다. 특히 250 USD는 양쪽 어깨선 가격이기 때문에 이마저 돌파한다면 전고점까지도 어쩌면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월봉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가 60월 이동평균선마저 이탈했기 때문에, 빨리 이 라인 돌파하지 않는다면 중, 장기적으로도 반등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음봉 연속 2개 출현으로 전저점 깨졌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이 어디까지 나오는지 역시 중요합니다. 반등 없이 지속 하락세라면 당분간 강한 매도세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대로 이번 달 마감 봉에 밑꼬리가 길거나 도지(Doji) 형태라면 그나마 다음 달에도 긍정적일 가능성 큽니다.

 

 

그리고 1월의 기준 봉(원으로 표시)의 밑단까지 올라온다면 이후 조금 더 긍정적입니다. 그렇지 않고 다시 내려간다면 기술적 반등일 가능성 큽니다.

 

 

 

 

 

 


 

이렇게 미국 전기차이자 글로벌 전기차 1등 주식 테슬라(TS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았습니다. 게다가 이 종목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를 일봉, 주봉, 월봉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하락 시 145~135 USD 정도 지지 여부, 그리고 상승 시 160~180 USD 돌파 및 지지 여부가 핵심입니다. 135 USD마저 깨진다면 훨씬 더 큰 매도세 나올 가능성 크며, 반대로 적어도 160 USD 지지한다면 그나마 더 이상의 하락은 막을 수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이 종목은 전기차 시장 글로벌 1등입니다. 2022년 금리 인상 이후 전기차 수요 감소에 따른 생산량 및 판매량 감소에 따라 주가 또한 하향 곡선입니다.

 

 

생산량 및 이차 배터리 등 이 회사의 본질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는 언제 다시 전기차 수요가 반등하느냐, 그리고 전기차 이외 다른 사업부의 성장 동력이 언제 확보되느냐가 주가 반등의 핵심입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FSD, 스페이스 X 그리고 휴머노이드 등 여러 사업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최근의 경우 로봇 택시 8월 상용화 기사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성장 동력이 되고, 주가 상승의 trigger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증시 환경을 본다면 전기차 및 이차 배터리는 금리 인하 수혜주입니다. 최근 CPI 및 PPI가 다시 올라감에 따라 금리 인하 시기 및 속도가 조금씩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또한 증시 및 주가 하락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동 리스트 및 모델 2 출시 지연 등은 사실상 명분에 불과하다고 보며, 실제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전기차 수요 반등 시기에 따라 다시 올라갈 수 있으니 이런 부분에 집중하면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매수가: 135 USD 지지 시

목표가: 150 USD(분할 매도, 이후 180 USD 및 200 USD 이상 자율 매도)

손절가: 125 USD 이탈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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