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차트분석(해외)

[미국 수소차] 니콜라(NK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 2024.03.31

by 부자오빵! 2024. 3. 31.

니콜라(NK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오늘은 미국 신재생 자동차 니콜라(NK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겠습니다. 동사는 수소 트럭 제소 회사입니다. 하지만 상장 이후 몇 년 동안 주가는 하락하였고, 일전 상장 폐지 경고까지 받았습니다. 그러나 며칠 전 캐나다 앨버타에 최초의 상업용 수소 연료 충전소 설치한다는 뉴스에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과연 이 주식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는 어디인지 일봉, 주봉, 월봉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 포인트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일봉 차트(Daily chart)

 

니콜라-NKLA-일봉-차트
니콜라(NKLA) 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3년 6월 상승 파동 이후 다시 주가는 처음 시점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약 7개월가량 바닥 구간에서 횡보 흐름입니다. 

 

 

크게 본다면 엘리엇 파동(Elliott's Wave Principle)입니다. 고무적인 점은 아직 세력 이탈이 크지 않다는 것이고, 상승 시 거래량이 하락 시 거래량보다 많기 때문에, 주가는 바닥이지만 그나마 다행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중요한 1 USD 가격 돌파했습니다. 전고점이자 작년에도 많은 저항이 되었던 1.1 USD 정도가 중요 저항입니다. 이 가격은 또한 200일 이동평균선 위치하므로 심리적으로 중요한 라인입니다.

 

 

이후 엘리엇 파동 왼쪽 어깨선이자 작년에 삼중 천장(Triple Top) 형성한 1.6 USD 지지 또한 중요합니다. 이 가격만 돌파한다면 2 USD도 어쩌면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마저 돌파한다면 추세가 어느 정도 살아났다고 보이며 3 USD까지도 가능합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 시, 1 ~ 0.9 USD 지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Round Figure이며, 중기 이동평균선 120일 위치하므로 이탈한다면 조금 더 큰 매도세 출현 가능성 큽니다. 특히 0.9 USD는 이전 고점이며 갭(Gap) 상승 시초이기 때문에 지지한다면 의미 있습니다. 

 

 

최소 0.8 USD는 무조건 지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시 최저점 0.5 USD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다시 투자 심리가 매도 쪽으로 쏠리게 되고, 더 큰 하락 및 신저가 경신도 가능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일봉 전반적으로 최근 8일 동안 양봉 출현 및 저점과 고점을 높이고 있다는 것은 아주 고무적입니다. 거래량도 예전 대비 더 크면서, 금일 30% 이상 급등했다는 점 또한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주가는 완전 바닥 구간이며, 아직 기준 봉이 출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크게 상승할지 애매합니다. 이렇게 지속 양봉이 나오면서 1.2~1.5 USD 정도만 돌파한다면 그나마 긍정적입니다. 

 

 

아직 이동평균선 역시 역배열 구간이므로, 적어도 20일과 60일 이동평균선 골드크로스 될 때까지는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이며, 그전까지는 기술적 반등일 가능성 높습니다.

 

 

2. 주봉 차트 (Weekly chart)

 

니콜라-NKLA-주봉-차트
니콜라(NKLA) 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1년부터 본다면 조금씩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우하향입니다. 작년 중반까지 이 흐름 이어졌으나 더 이상 저점을 깨지 않고 횡보 흐름 전환되었다는 점은 다행입니다.

 

 

그리고 작년 기점으로 거래량이 대폭 증가했다는 점에서 아주 의미 있습니다. 주가 상승을 이끌진 않았지만 적어도 하락 추세는 멈췄다는 점에서 고무적입니다. 이슈 및 호재가 있다면 다시 급등 및 상승 추세 전환도 가능합니다. 

 

 

2) 지지 및 저항

 

현재의 양봉이 올해 최대 거래량 동반한 최대 장대 양봉입니다. 그러면서 기준선(굵은 검은색 곡선) Touch 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선 가격 1.1 USD 돌파가 중요합니다. 이후 1.5 USD 및 2.0 USD가 각각 또 다른 저항입니다.

 

 

만약 2.5 USD 돌파 및 지지한다면 구름대(일목균형표) 돌파하기 때문에 이후 추세적 상승도 가능하고, 작년 전고점 3~4 USD까지도 어쩌면 쉽게 돌파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 시, 현재 양봉의 고점 1~0.9 USD 지지가 우선 제일 중요합니다. 이 정도만 지지하더라도 이후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현재 양봉의 밑부분 0.6 USD 지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재 매수세가 다 매도세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하락 가능성 있습니다.

 

 

주봉 전반적으로 작년 중반부터 최근까지 거래량이 아주 많이 터지고 있습니다. 현재 수준 유지하면서 지속 장대 양봉 출현한다면 훨씬 더 긍정적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작년부터 이어온 거래량은 매집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상승 시그널은 전혀 없습니다. 조금 더 지켜봐야 하며, 2 USD 돌파하지 못한다면 결국 기술적 반등에 지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월봉 차트(Monthly chart)

 

니콜라-NKLA-주봉-차트
니콜라(NKLA) 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주봉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약 3년 이상 주가는 우하향 추세 진행되었고, 이후 현재까지 바닥을 잡고 횡보 흐름 전환되었습니다.

 

 

'밥그릇 3 파동(Rounded-bowl Pattern)'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해석한다면 3년 하락했으니, 3년 정도 횡보하고, 이후 다시 상승하는 흐름입니다. 하지만 꼭 이렇게 된다는 법은 없으며, 호재 및 이슈만 있다면 언제든 급등 및 상승 추세 전환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역시 2 USD 정도가 1차 저항입니다 이후 2023년 전고점 3~3.2 USD 역시 저항입니다. 사실상 이 가격만 돌파한다면 다시 쭉쭉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 시, 2월 및 현재 봉(Candle)의 몸통 저점 0.7 USD가 1차 지지선입니다. 이 가격만 버티더라도 매수세는 살아있기 때문에 이후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밑꼬리 부근 0.6~0.5 USD 이탈한다면 더 큰 하락세 예상하므로 위험합니다.

 

 

월봉 전반적으로 연속 5개 음봉 이후, 완전 바닥 구간에서 이제 양봉 하나 출현 중입니다. 거래량 또한 기존 대비 크게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의미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4월 및 5월까지 양봉으로 전고점 돌파 흐름이라면 조금 더 긍정적인 해석 가능합니다. 최소 1.5 USD 및 2 USD는 돌파해야 의미가 큽니다. 

 

 

 

 

 


 

오늘은 이렇게 미국 수소차 니콜라(NKLA)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았습니다. 게다가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를 일봉, 주봉 및 월봉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주가 상승 시 2.0 USD 돌파가 중요하며, 하락 시 적어도 0.6~0.5 USD 지지 여부가 핵심입니다. 2 USD 돌파한다면 2.5 USD 및 3 USD까지도 열려 있으며, 반대로 0.5 USD 이탈한다면 더 큰 매도세 출현하여 신저가 경신도 가능합니다.

 

 

 

 

 

투자 포인트...

 

이 종목은 2020년 6월에 상장한 신규 회사입니다. 당시 유동성의 힘으로 루시드, 리비안 등 신재생 자동차 회사가 상장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제외 모든 신재생 자동차 기업이 최근까지 하락세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실적입니다. 특히 미국 신규 회사는 기대감으로 상장 당시 어느 정도 주가는 올라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본업에 충실하면서 실적이 결국 나와야 주가가 지속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아직 뚜렷한 숫자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실적 및 호재 부족으로 1 USD 이하까지 가기도 했으며, 상장 폐지 위기까지 갔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점에서 충전소 설치 기사가 나오면서 주가는 급등하면서 1 USD 방어선 지켰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장 폐지가 되는지 여부가 아닙니다. 이 회사의 본질이 나아지느냐입니다. 여기에 따라 투자자 및 각종 기관의 수급이 이동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준 2024년 1분기 예상 EPS(주당 순이익)는 다소 증가할 것이고, 미 연준(FED) 금리 인하 시기 조금 더 좋은 실적이 예상된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즉, 테슬라를 비롯한 신재생 자동차 기업(성장주)에 조금 더 좋은 환경이 되리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이 환경이 언제까지 유지될 것이며, 이에 따른 회사 본질이 어디까지 개선되는지(공장 증설/생산량/인도량 등)에 초점을 맞춘다면 조금 더 risk off 할 수 있는 투자가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접근한다면 아직 세력들이 남아있습니다. 기사에 오픈되지 않은 다른 정보가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개월가량 조금씩 ㅜ급이 유입되고 있다고 판단하니, 이런 점도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