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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차트분석(국내)

[오늘의 급등주]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 2024.02.02

by 부자오빵! 2024. 2. 2.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겠습니다. 동사는 자동차 완성 업체로, 전기차 및 수소차 역시 최근 북미에서 두각 나타내고 있으며, UAM 사업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 역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판매량 증가에 따른 실적 증가, 저 PBR 주식 수급 쏠림. 그리고 고배당 모멘텀으로 기아와 더불어 급등 중입니다. 과연 이 종목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자리는 어디인지 일봉, 주봉, 월봉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일봉 차트(Daily chart)

 

현대차-일봉-차트
현대차 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22년부터 본다면 점진적 우상향 추세입니다. 상승과 하락 반복했지만 하락 시에도 거래량 없이 저점 지지하면서 조금씩  올리는 것이 의미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량 없이 저점 지지하는 종목은 이후 다시 상승할 가능성 매우 큽니다.

 

 

최근 거래량 급증 및 상승 추세 상단 박스 돌파했습니다. 상단 가격 지킨다면 주가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될 가능성 큽니다. 시가 총액 크고 우량 주식이므로 속도는 다소 늦을 수도 있습니다. 

 

 

2) 지지 및 저항

 

박스 상단 215000~213000원 정도가 1차 지지입니다. 이 가격은 금일 갭(Gap) 상승 고점이기 때문에 버틴다면 이후 다시 상승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이후 작년 쌍고(이중 천장) 부근 210000원입니다. (원으로 표시) 전고점이며, 갭 상승 시초이기 때문에 지지한다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위치입니다.

 

 

이후 203000~200000원이 또 다른 지지선입니다. 최근 전고점 및 어제 장대 양봉의 중간이기 때문에 의미 있습니다. 게다가 5일 이동평균선 근처이기 때문에 단기 추세에 영향을 미치므로 지지하면 좋습니다.

 

 

최소한 어제 양봉의 시초 193000~190000원 정도는 지지해야 합니다. 이 위치는 구름대 상단이자 상승 박스 추세 밑부분이므로 이탈한다면 조정세 길어질 가능성 큽니다.

 

 

일봉 전반적으로 현재 거래량 증가에 따른 급등으로 전고점 돌파하면서 52주 신고가 경신했습니다. 그리고 갭 상승 이후 밑꼬리 길게 보입니다. 즉, 오후로 갈수록 매수가 더 세진다는 뜻이므로 고무적입니다.

 

 

실적 우량주식의 52주 신고가 이후 상승 추세는 최소 몇 달 정도 지속될 가능성 큽니다. 이슈 하나하나로 올랐다가, 없어지면 내리는 테마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 이틀만 본다면 너무 급등한 면이 있으며, 주가가 올라가면서 배당의 메리트 또한 떨어지므로 이런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아마도 배당 시즌 앞두고 배당을 위해 단기성 매수도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매수가: 190000원 이상 지지 시

매도가: 200000원(분할 매도. 이후 240000원부터 자율 매도)

손절가: 185000원 이탈 시(장기 투자 시, 분할 매수 가능)

 

 

 

2. 주봉 차트 (Weekly chart)

 

현대차-주봉-차트
현대차 주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19년 큰 파동 이후 약 2년간 조정 파동 나왔습니다. 하지만 2019년 상승 시초 가격까지 내려가지 않고, 중간 정도에서 바닥 다지고 다시 우상향입니다.

 

 

크게 본다면 상승 파동 이후 조정 및 횡보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거래량 터지면서 전고점(박스) 상단 돌파 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현재 봉(Candle)이 기준 봉이 될 가능성 큽니다.

 

 

2) 지지 및 저항

 

전고점 박스 돌파했으며 52주 신고가이기 때문에 저항이 많이 없으며, 245000원까지 충분히 열려있습니다. 이 가격 돌파 시, 260000원 이상 및 최고점 289000원까지도 어쩌면 빨리 도달할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 시, 작년 전고점 210000~208000원 정도가 1차 지지입니다. 이 가격 지지하다면 best입니다. 이후 최근 전고점 203000~200000원 역시 좋은 지지선입니다. 이 가격은 현재 양봉의 중간 정도이므로 심리적으로 중요한 라인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더 하락하여 현재 양봉의 시초 190000~187000원마저 이탈한다면 이후 다소 위험합니다. 이 가격은 구름대(일목균형표) 밑으로 다시 들어오면서, 기준선(굵은 검은색 곡선)마저 위치하므로 이탈한다면 당분간 매도세 커질 수 있습니다.

 

 

주봉 전반적으로 작년부터 N자 파동 진행 중이며 저점과 고점이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현재 양봉 역시 3년 동안 최대 거래량 및 최대 양봉이기 때문에 더 의미 있습니다.

 

 

주가 역시 구름대, 120주 이동평균선 그리고 기준선마저 돌파 중입니다. 그리고 기준선 역시 120주 이동평균선 골드크로스 했으므로, 이미 상승 추세 진행 중으로 판단합니다. 최근 매수세가 아주 강하므로 당분간 더 상승하리라 전망합니다. 다만 이격도가 한 번에 벌어졌기 때문에 단기 조정 나올 수도 있습니다.

 

 

 

3. 월봉 차트(Monthly chart)

 

현대차-월봉-차트
현대차 월봉 차트

 

1) 추세 및 파동

 

2010년부터 보겠습니다. 한때 내연 기관 차량으로 잘 나가던 시대가 바로 2010년 이후입니다. 당시 자동차, 화학, 정유 섹터 모두 성장성도 좋았고, 주가 또한 상승하였습니다. 현대차 또한 이 중 하나였으며 당시 고점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차량 판매 둔화 및 외제 차량이 점점 증가하면서 경쟁 심화에 따른 호황기가 불황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에 주가 또한 하락했으며 약 5년 정도 하락추세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 이후, 다시 신재생 산업 열풍이 불면서 주가는 다시 상승했으며 최고점까지 찍고 현재까지 조정세입니다. 전체적으로 주가는 170000~250000원 박스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량주 및 실적주의 경우, 차트에 나오는 상승 및 하락만 보기보다는 상승과 하락의 이유를 공부한다면 조금 더 큰 흐름에서 투자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2) 지지 및 저항

 

최근 몇 년 동안 170000~200000원 정도 박스 형성했으나 이번 양봉으로 이 고점 돌파했습니다. 저항 박스 돌파했기 때문에 2500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마저 돌파한다면 260000원 및 전고점까지도 가능하리라 전망합니다.

 

 

주가 하락 시, 반대로 박스 상단 200000원 정도가 1차 지지입니다. 현재 양봉의 중간이므로 지지받는다면 좋습니다. 이후 현재 양봉의 시가 193000원 정도가 좋은 지지선입니다. 이 정도만 버틴다면 크게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이마저 이탈하여 180000원까지 더 하락한다면 박스 하단 1700000원까지도 어쩌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후 주가 흐름은 흐지부지될 가능성 큽니다.

 

 

월봉 전반적으로 2020년 이후 60월 이동평균선 지지하면서 반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이 종목 역시 마찬가지로 혹시 이 선까지 주가가 내려온다면 강력한 분할 매수 타이밍입니다.

 

 

2021년 1월 최대 거래량 및 최대 양봉이 기준입니다. (원으로 표시) 위 꼬리가 몸통(Body) 보다 더 길기 때문에 230000원부터 모두 저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봉의 상단 및 하단 가격 참고하시어 대응 바랍니다.

 

 

 


 

오늘의 급등주 현대차 공부했습니다. 더불어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대를 일봉, 주봉 및 월봉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상승 시 250000원 이상 도달할 수 있으며, 하락 시 190000원 정도 지지한다면 이후 좋은 흐름 예상합니다. 250000원마저 뚫는다면 260000원 및 전고점까지도 가능하며, 190000원 이탈 시 상승 추세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시가 총액이 큰 코스피 종목이 최근 오르는 이유는 주도주가 딱히 없기 때문입니다. 주도주로 볼 수 있는 반도체, 2차 전지(이차 전지) 등은 이미 작년 말 선별적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잠시 쉬어가는 구간입니다.

 

 

이후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과정에서 저 PBR 주식, 그리고 최근 북미 지역 판매가 증가에 따른 작년 4분기 자동차 관련 주식의 실적이 증가한 것이 모멘텀이 되어 이런 종목으로 수급 쏠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조금 있으면 배당 시즌입니다. 자동차 및 금융 관련주는 고배당의 메리트가 있기에 더 집중되고 있습니다.

 

 

올해 미국 대선 역시 공화당으로 바뀐다면 신재생 관련 섹터가 다소 흐지부지 될 수 있는 것도 장기 투자자에게 고려 사항입니다. 중, 장기적으로 수소 및 UAM 사업 등이 있기 때문에 좋게 봅니다. 하지만 단기 관점 투자자에게는 단순 이슈일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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