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주가 전망
오늘의 특징주 제주항공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겠습니다. 동사는 애경 그룹의 자회사로 항공/화물 운송하는 LCC(저비용 항공사)입니다. 주가는 지속 하락하고 있으며, 금일 무안 공항에서 안타까운 사고 소식 또한 있었습니다. 과연 이 종목의 추세 및 파동 그리고 지지 및 저항 가격은 어디인지 일봉, 주봉 및 월봉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끝으로 투자 포인트까지 설명하겠습니다
1. 일봉 차트(Daily chart)
1) 추세 및 파동
작년 말부터 본다면 당시 고점 이후 지속 우하향 추세입니다. 올해 중반 잠깐 급등 있었지만 극복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으며, 이 흐름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중 바닥마저 이탈했다는 점에서 아쉽습니다. (원으로 표시) 반드시 지켜야 할 가격 이탈했기 때문에 세력은 거의 없다고 판단하며 반등 및 상승 파동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지지 및 저항
이미 신저가 경신했으며, 현재 음봉 밑꼬리 저점 7800원이 지지 가격입니다. 이 가격마저 또 깨진다면 또다시 신저가이기 때문에 더 이상 차트 분석 의미가 없습니다.
반대로 주가 상승 시, 8300~8500원 회복이 우선입니다. 다중 바닥이기 때문에 우선 이 가격 돌파가 중요합니다. 이후 9000~10000원이 제일 중요한 저항 가격입니다.
특히 9700~10000원은 이중 천장(쌍고)이기 때문에 저항이 가장 많습니다. 즉, 이 가격마저 돌파 및 지지한다면 조금 더 큰 매수세 유입으로 440일 이동평균선 근처 11000원까지도 어쩌면 쉽게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이마저 돌파한다면 상승세가 본적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일봉 전반적으로 약 6개월 동안 지켜왔던 다중 바닥을 이탈했다는 점에서 좋지 않습니다. 올해 지속 저점 이탈하면서 신저가 흐름이라는 점도 아쉽습니다.
그나마 거래량이 많지 않다는 점 그리고 현재 음봉에서 밑꼬리가 길기 때문에 저가 매수세 유입도 가능하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그리고 과매도 구간이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세를 돌릴만한 호재가 없기 때문에 신규 매수는 위험합니다.
금일 악재로 인해 내일(월요일) 장 초반 갭 하락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더욱더 매매는 신중해야 하며, 오히려 단기 투자 관점에서 매도 시점이 중요합니다.
현재 수익 중이라면 전량 매도하시길 바랍니다. 내일 하락으로 시작 예상되기 때문에 미리 빠져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대응 못한다면 지지 가격 및 최저가 7800원 이탈 시 우선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 운 좋게 반등 기회가 있다면 이때 매도해도 됩니다.
2. 주봉 차트 (Weekly chart)
1) 추세 및 파동
2019년부터 더 크게 본다면 현재까지 우하향 추세입니다. 이런 차트는 절대적으로 섣부른 매수는 금물입니다. 그나마 저점은 지지받고 있지만 최근 다시 저점이 한번 깨졌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삼각 수렴형 패턴'입니다. 하지만 고점이 점점 내려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거래량 또한 최근 2년 동안 거의 없었으므로 시장에서 관심이 이미 멀어진 종목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수년 동안 8500~8000원 정도 사이 다중 저점입니다. 하지만 이 저점마저 최근 깨졌습니다. 밑꼬리 7800원 깨진다면 다시 나락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우하향 차트는 V자 반등은 현실적으로 힘들고 적어도 횡보 움직임 지속 및 저점 이탈 막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 거래량 증가에 따른 양봉 다수 출현 + 기준 봉 출현한다면 그때가 바로 신규 매수 타이밍입니다.
주가 반등 시, 8700~9000원 정도가 1차 저항입니다. 기존 다중 바닥 및 매물이 많은 구간이기 때문에 극복한다면 그나마 더 이상 저점 이탈은 막을 수 있습니다.
이후 9800~10000원 역시 저항입니다. 구름대(일목균형표) 밑 그리고 기준선(굵은 검은색 곡선)마저 위치하므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기술적 분석으로도 중요한 가격입니다. 이마저 돌파 및 지지한다면 이후 상승세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주봉 전반적으로 수년 동안 다중 바닥 이탈했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보조 지표 또한 모두 역배열이면서 이격도까지 많이 벌어졌습니다. 금일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기 때문에 횡보 및 상승 추세 전환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나마 과매도 구간이라는 점에서 위안 삼을 수 있으며, 당장이라도 반등 기회는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적 반등(데드 캣 바운스)이 상승 파동으로 지속 이어가기엔 힘이 부족합니다.
3. 월봉 차트(Monthly chart)
1) 추세 및 파동
2015년 그리고 2018년 이중 고점 이후 주가는 지속 우하향입니다. 역시 하락형 삼각 수렴이며 이 흐름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중 저점은 어느 정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위안 삼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까지 견고했던 지지 라인이 한번 이탈했다는 점이 너무 뼈아픕니다. 물론 밑꼬리 올렸기 때문에 더 큰 위기는 막았지만 향후 다시 역사적 신고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여전히 우하향 추세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신규 투자 관점에서는 접근 금지입니다.
2) 지지 및 저항
약 10년 동안 다중 바닥 9000~10000원까지는 무조건 올라가야 합니다. 그래야 더 이상 저점 이탈 및 우하향 추세 막을 수 있고, 이후 상승 파동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12000원 그리고 15000원 역시 저항입니다. 특히 15000원은 60월 이동평균선(굵은 검은색 곡선) 위치하므로 이 가격 넘긴다면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좋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더 하락한다면 7800원이 마지막 지지 가격입니다. 신저가이기 때문에 이탈한다면 흐지부지 재미없는 흐름 예상합니다. 이 가격 밑으로 더 이상 하락하지만 않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래서 저점 이탈 막는 횡보 흐름이 우선 적어도 1개월 이상은 나와야 합니다.
월봉 전반적으로 현재 음봉이 '하락 장악형'이면서 전저점 및 다중 바닥마저 이탈했기 때문에 이미 죽은 차트입니다. 월봉에서 거래량 동반한 장대 양봉이 적어도 두세 개 연속으로 나온다면 이후 그나마 긍정적입니다.
이렇게 오늘의 특징주이자 내일 큰 파장 예상되는 제주 항공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종목의 추세와 저항 그리고 지지와 저항 가격을 일봉, 주봉 및 월봉으로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상승 시 9000~10000원 정도 돌파 및 지지 여부, 그리고 하락 시 신저가 7800원 지지 여부가 핵심입니다. 10000원마저 뚫는다면 Round Figure 돌파로 당분간 더 큰 매수세 유입 예상하고, 반대로 7800원 이탈 시 또다시 신저가 경신으로 더 큰 매도세 전망합니다.
투자 포인트... |
이 종목은 시가 총액 6000억 이상 중형 주식이면서 코스피(KOSPI)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애경 그룹의 재무가 악화하면서 이 종목도 과거 몇 년 동안 적자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향후 흑자 전환 및 재무는 점점 더 양호해지리라 기대하기 때문에 이후가 더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실적 턴 어라운드)
실적 전망치는 좋아지는데 주가는 오히려 거꾸로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일 안타까운 항공기 사고로 내일(월요일) 더 큰 파동이 예상되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긍정적 시각으로는 이미 악재가 모두 다 오픈돼 있고 주가 또한 완전 저점이기 때문에 저가 매수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당장 내일 오후 장에서 악재를 딛고 다시 반등할 수도 있습니다. 단타 목적이라면 장 초반 및 오후까지 주가 움직임 체크하면서 실시간 대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비재 관련 주식은 우리나라에서는 주도주가 될 수 없다는 점도 투자 시 참고해야 합니다. 경기 민감주(성장주)가 아니므로 이런 종목은 저점 확인 후 중/장기적으로 엉덩이 무겁게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10년 동안 저점입니다. 하지만 저점이 또다시 이탈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신규 매수는 타이밍이 아닙니다. 저점 확인 후, 그때 신규 매수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래서 횡보 추세 전환이 우선 중요합니다. 더불어 금일의 악재로 여행상 및 항공등의 전 섹터까지 영향 미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매수가: 7800원 지지 시(적어도 1개월 이상)
목표가: 9000원(1차 매도, 10000원 이상 자율 매도)
손절가: 7800원 이탈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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